SEO 뜻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다. SEO를 천천히 발음하면 “에스이오”, 빠르게 발음하면 “에씨오”가 된다. SEO는 한국어로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한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직역한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뜻
SEO의 한국어 표현 “검색엔진 최적화”는 무슨 뜻일까? 간단하게 말하면 SEO란 내 콘텐츠가 (웹사이트, 블로그 등이)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게 최적화하는 작업이다.
한국에는 네이버와 다음 같이 여러 검색엔진들이 있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구글이다. 그냥 “검색엔진=구글”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리고 구글이 SEO 영역에서 가진 권위는 절대적이다. 다음은 구글이 정의한 “검색엔진 최적화”의 뜻이다:
” [내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트래픽을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해 검색엔진에서의 웹사이트 페이지 검색 가능성을 향상하는 프로세스 “
(출처: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
구글 공식 한국어 SEO 가이드에 나온 이 뜻은, 구글 번역기를 돌린 냄새가 물씬 난다. 다소 복잡하게 들리는 이 뜻을 둘로 나눠 풀어보자.
내 콘텐츠와 관련성 높은 트래픽 유도
(1) “[내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트래픽을 더 많이 유도하기 위해” | (내 콘텐츠의 목적을 이루어줄 방문자를 내 콘텐츠로 데려오기 위해)
“[내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트래픽”이란 내 콘텐츠를 찾고 있는, 내가 원하는 독자/방문자이다. 한 커피 쇼핑몰을 예로 들어보자. 쇼핑몰의 콘텐츠는 사람들이 “취향대로 주문할 수 있는 커피”다.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트래픽은, 쇼핑몰에 필요한/원하는 방문자는, 커피를 구매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다. 커피 쇼핑몰은 커피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쇼핑몰이 원하는 방문자는 커피에 대해 발표자료를 찾고 있는 학생이 아니다. 그저 커피가 건강에 주는 이익에 대해 궁금한 방문자도 아니다. 쇼핑몰에 필요한 방문자는 “커피를 살 사람”이다. 물론 다른 정보를 찾기 위해 쇼핑몰에 온 사람을 잘 설득해 “커피를 사는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략을 세우기에 앞서 내 콘텐츠의 궁극적 목적이 무엇인지, 내 콘텐츠의 이용자에게서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때로 콘텐츠의 목적이 상품 판매나 수익 창출이 아닐 수도 있다. 만약 내 콘텐츠가 브런치의 감성에세이라면 내 콘텐츠의 목적은 내 글을 통해 위로나 감동을 주는 것일 수도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내 콘텐츠의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 목적은 나중에 다룰 “키워드”와 연결된다.
페이지 검색 가능성 향상
(2) “검색엔진에서의 웹사이트 페이지 검색 가능성을 향상하는 프로세스” | (구글 검색을 통해 나의 콘텐츠를 찾게 될 가능성을 높이는 작업)
“검색엔진에서의 웹사이트 페이지 검색 가능성”이란 말은 좀 어색한데, 이 말은 “내 웹페이지가 구글에서 검색될 가능성”이다.
여기서 검색엔진이란 구글을 뜻한다. 다른 검색엔진 플랫폼을 무시하는 건 아니다. 다만 검색엔진 알고리즘(algorithm) 영역에서 구글이 선두주자이며 세계 1위라는 것이 사실일 뿐이다. 그리고 구글 검색에서 1위를 한다면 자사 서비스를 밀어주는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예를 들어 브런치 콘텐츠를 밀어주는 Daum에서도) 적어도 검색 결과 10위 안에는 들 수 있다.
구글 알고리즘은 굉장히 똑똑하다. 만약 당신의 콘텐츠가 굉장히 잘못된 방법으로 인터넷에 올라와 있지만 않다면, 구글은 당신의 콘텐츠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다. 다만 구글 외에는 아무도 당신의 콘텐츠를 찾을 수 없을 뿐이다.